◆ 교통사고정보란?
교통사고정보는 최근 3년간(2012 ~ 2014년) 축적된 교통사망사고 정보와 사고 다발지역 정보이다. 이는 국민의 교통안전 및 사고예방활동에 매우 밀접하고 관련 통계분석 및 입체적인 지도안내 서비스 시장에 영향을 줄 수 있는 중요한 정보이다. 경찰청에서는 도로교통공단에서 운영 중인 교통사고분석시스템(http://taas.koroad.or.kr)과 공공데이터포털을 통해 교통사망사고 위치정보 등 교통사고정보 78개 항목, 약 23만건을 개방한다. 이를 통해 다양한 업계에서 교통사고를 줄일 수 있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는 토대를 마련하였다.
◆ 어떤 데이터들이 개방되는 것일까?
데이터 제공기관 | 개방 데이터 | 데이터 건수 | 제공방식 |
---|
경찰청 | 교통사고정보(교통사망사고 위치정보, 보행자 무단횡단 사고 다발지역 정보, 스쿨존 내 어린이사고 다발지역 정보, 보행 어린이 사고 다발지역 정보, 보행 노인 사고 다발지역 정보, 자전거 사고 다발지역 정보) 등 | 약 23만건 | 오픈API, 파일데이터 |
< 경찰청 교통사고정보 개방시스템 >
◆ 어떻게 활용할 수 있을까?
네비게이션 업체 등 민간 업계에서는 보다 입체적인 지도 안내 서비스를 통해 사고 안내 정확도를 향상시키고 안내 내용의 다양성을 확대할 수 있다.(ex. 특정 시간대에 특정 지역을 통과할 때 해당지역은 00시 ~ 00시 사이에 사망사고가 집중되는 고위험 지역임을 알림) 또한 사망사고 빈발 지역 통과 시 운전자에게 자동 알림 서비스를 제공해 선제적인 사고 감소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보험업계에서는 개방한 데이터를 활용한 다양한 특약 및 할증 옵션 상품을 통해 보험계약자들의 만족도가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 연구기관들은 교통안전을 위한 연구 시, 기존에 제공 중인 교통소통 정보에 교통사고 정보를 활용하여 연구의 다양성을 확보할 수 있으며 사고 분석 및 통계자료의 정확도를 향상 시킬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지방자치단체에서는 교통사고 빈발지역에 대한 도로 구조 개편 및 신호체계 개선 등의 공익사업 활성화에 나설 수 있게 된다. 무엇보다도 교통사망사고 위치정보 활용으로 교통사고발생율 감소에 따른 사회적 비용 절감의 효과와 데이터 산업 발전에 따른 일자리 창출 증대 효과를 통해 국민의 안정과 편의를 향상시킬 것으로 기대된다.
파일 정보 내용
2012 - 2014 교통사망정보
2012 - 2014 무단횡단사고다발지
2012 - 2014 보행노인사고다발지
2012 - 2014 보행어린이 사고 다발지
2012 - 2014 스쿨존내 어린이 사고 다발지
2012 - 2014 자전거 사고 다발지
2015 무단횡단
2015 보행노인
2015 보행어린이
2015 사망사고
2015 스쿨존내 어린이
2015 자전거
2016 무단횡단 사고 다발지
2016 보행노인 사고 다발지
2016 보행 어린이 사고 다발지
2016 사망 교통사고
2016 스쿨존내 어린이 사고 다발지
2016 자전거 사고 다발지
아래 첨부파일을 다운 받으시면 해당 내용을 열람하실 수 있습니다.
download.zip